“주민편의 우선… 기존도로 최대한 활용해야”

고서~대덕간 국지도 확장 주민설명회

2009-09-18     마스터

창평․대덕면 주민들이 고서~대덕간 국가지원지방도를 ‘슬로시티’다운 마을로 기여하는 도로로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17일 창평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열린 고서~대덕 국가지원지방도 건설공사 기본설계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창평․대덕면 주민 100여명은 고서~대덕간 국지도를 4차선으로 확포장 하되 ▲중앙 2개 차선은 차량이 통행하는 차로로 사용하고 ▲바깥쪽 각 1차선은 인도로 사용토록 할 것이며 ▲차량이 과속을 하지 못하도록 과속방지턱을 다수 설치하고 ▲국지도와 마을간 교차부분에는 건널목용 신호등을 포함한 신호등을 다수 설치하며 ▲과속단속 카메라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설계용역 회사 관계자가 함께한 이날 창평~대덕간 설명회에서는 △남극루 부근에서 분기해 용수리를 지나 대덕면을 거치지 않고 터널을 거쳐 운암저수지로 우회하는 안 △기아자동차 하치장 진입로 부근에서 분기해 운암저수지를 관통하는 안 △기존의 도로를 그대로 활용하는 안 등 3개 안이 제시됐다.

이에대해 익산청과 용역사측은 2안의 경우 운암저수지에 다리를 놓고 건너기 위해서는 농촌공사와 어려운 협의를 해야 하고 다수의 우량농지가 편입돼 공사비도 과다하게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3안의 경우 농지편입은 적지만 호남고속도로 횡단에 따르는 도로공사와의 협의를 거쳐야 하고 동원물류센터의 진출입을 곤란하게 할 뿐만아니라 공사비도 가장 많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1안의 경우는 용수리 마을의 신축건물 3~4동이 편입되고 마을과 60~70m밖에 떨어지지 않는 단점도 있지만 방음․방진벽을 설치해 피해를 최소화 시킨다면 농지편입도 최소로 줄이고 도로선형도 평면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공사비도 저렴한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창평면 주민들은 “운암산과 월봉산 및 주산의 요충지에 터널을 뚫는 것은 창평면의 정기를 죽이는 것과 다름없다”며 “공사의 편의만을 고려한 1안은 아예 대상에서 제외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대덕면 주민들은 “도로는 사람들의 편리를 위해 개설하는 것인데 국도나 고속도로도 아닌 지방도를 확장하면서 마을을 비껴간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공사비가 다소 추가되더라도 현재의 노선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촉구했다.

대덕 주민들은 특히 “동원물류 진출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동원물류 진입로 입구에서 면소재지를 거치지 않고 동원물류쪽으로 진행하도록 하고 동원물류 정문 부근을 6~8차선으로 확장시키면 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같은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익산청 관계자는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다시한번 검토해서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설명회가 진행되는 동안 용수리 주민 20여명이 ‘수곡마을 관통하는 관통로 결사반대’라는 취지의 피켓을 들고 창평면사무소 입구에서 연좌농성을 벌였다.

이에 앞서 열린 고서면 설명회에서는 교산리와 산덕리 구간을 선형개량하는 안이 주민들의 지지를 받았다.

/김정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