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상인협의회 제역할 미흡”

담양사랑상품권 등 활성화 방안 모색을 조홍천 의원, 경제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2010-11-30     마스터

침체된 지역상권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태동시킨 (사)담양군상인협의회가 제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등 유명무실의 단체로 전략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홍천 의원은 지난 29일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경제과 행정사무감사에서 “담양사랑상품권 발행 당시의 취지대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담양군상인협의회의 활용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담양군상인협의회는 지난 2007년 1월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생시켜야 한다는 대명제 아래 담양사랑상품권 발행과 발맞춰 발족됐다.
상인협의회는 지역상인들이 경쟁자가 아닌 공동체 의식을 갖고 소득창출에 머리를 맞대며 마케팅 강화와 매주 일요일 특별시장을 개설 운영, 다양한 판촉전략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해 나간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었다.


이와관련 조홍천 의원은 “각계각층의 상인이 주축이 돼 관내 상가 및 재래시장의 공동화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담양사랑상품권을 발행하는 등 각계각층 상인들의 노력에 공감한다”면서 “하지만 담양군상인협의회가 창립된지 3년에 이르는데 과연 지역경제에 얼마나 성과를 이뤄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이같이 상인협의회가 아무런 제역할을 하지못면서도 사무실 운영비로 매달 100만원의 군민의 혈세가 나가고 있는 것이 말이 되느냐”면서 “담양사랑상품권 활용도 뿐만아니라 당초 취지에 맞게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체가 되도록 철저한 행정당국의 관리감독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조 의원은 “상품권 발행으로 상권이 살아난 경기도 성남 모란시장의 사례를 벤치마킹 해야한다”면서 “상품권이 공무원 위주의 유통이 아닌 주민과 관, 그리고 상품권 가맹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담양사랑상품권은 발행 당시 과도한 할인율로 인해 상가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와리깡’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 2008년 2월 상품권 할인율을 5%에서 2%, 이중 가맹점 부담 수수료 1%로 조정해 시행하고 있다.
현재 총 10억원어치의 상품권이 발행됐으며 관내 980여개 상가가 상품권 가맹점에 등록 되어 있다.

/추연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