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10명중 8명 “담양대나무박람회 성공적”
2015-11-27 김정주 기자
가장 만족 콘텐츠 ‘죽녹원’…체류형 관광시스템 과제
송태갑 광주전남연구원 분석
송태갑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지난 25일 발표한 박람회 관람객의 의식 및 만족도를 조사·분석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2.4%가 ‘긍정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먼저 박람회의 성공여부를 묻는 질문에 성공한 것 같다(48.5%), 보통이다(30.8%)로 79.3%가 ‘성공적’으로 평가했다.
가장 좋았던 콘텐츠로는 ‘죽녹원(26.9%)’이 가장 높았고, ‘메타프로방스(20.9%)’, ‘주제전시관(16.5%)’, ‘메타세쿼이아가로수길(16.5%)’이 뒤를 이으며 담양이 지닌 부존자원이 박람회 성공개최에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응답자들은 박람회에서 가장 돋보인 점으로 ‘자원봉사자들의 서비스(30.5%)’를 손꼽은 가운데 ‘다양한 향토음식(17.4%)’, ‘접근성 및 교통여건(11.8%)’ 등에도 좋은 시선을 보냈다.
이에 비해 ‘음식점·카페 등 비싼 가격(30.5%)’과 ‘휴게시설 및 편의시설(16.5%) 부족’ 등은 아쉬움으로 지적됐다.
박람회 입장요금도 65.7%가 ‘비싸다’고 응답한 반면 ‘적정한 수준’이라고 응답한 응답자는 20.2%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박람회 방문 시 체류기간’에 대해 76.5%가 ‘당일코스’라고 응답해 체류형 관광시스템의 시급한 마련이 과제로 대두됐다.
박람회 이후 담양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는 쾌적한 미래형 주거단지(19.6%), 관광·레저·스포츠 등 복합단지(18.8%), 창조형 문화예술단지(14.3%) 등을 꼽았다.
송 선임연구위원은 박람회 관람객들의 의식조사를 바탕으로 2015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이후 담양발전방안으로 ▲대나무와 생태도시라는 브랜드가치 극대화 ▲박람회 성과와 관련한 실천방안 마련 ▲제2의 죽녹원 및 관방제림 등 확충 ▲시가문화 등 지역자원의 경쟁력 강화 등을 제안했다.
송태갑 연구위원은 “군 단위 첫 세계박람회 성공개최로 향후 관광도시로의 가능성을 보여준 점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감과 잠재력을 발휘해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박람회 개최기간동안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유효 설문지 791부를 분석한 것으로 95% 신뢰수준에 표준오차는 ±5%이다.
/김정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