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7.99점, 2009년 대비 4.5점 향상
고객 감동의 서비스형 지방정부를 지향하는 담양군의 2010년도 민원행정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군민과 민원인들이 크게 만족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담양군은 지난 2010년 한해동안 담양군 민원서비스를 이용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구랍 1일부터 25일간 실시한 ‘담양군 민원행정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100점 만점에 77.99점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는 (주)KTcs에 용역을 맡겨 실시됐으며 민원서비스 이용객 중 30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민원처리절차와 민원처리 신속성, 민원처리결과, 담당공무원 친절성, 공정한 업무처리, 전반적 편의시설 등 6개 항목에 대한 설문과 전화 상담을 통해 이뤄졌다.
이번 조사에서 ‘공정한 업무처리’항목이 83점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담당공무원의 친절성과 민원처리결과가 각각 81.75와 80점을 얻으며 민원인이 민원서비스에 만족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민원처리 신속성과 민원처리절차, 전반적 편의시설 등은 80점 이하로 평가 돼 ‘고객감동을 위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선해야할 과제를 남겼다.
군 관계자는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전년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민선5기 들어 군정이 안정되고 모든 공무원 맡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됐기 때문으로 평가된다”며 “‘만족’을 넘어 ‘감동’을 안겨드릴 수 있도록 행정불만 제로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담양군은 고객감동의 서비스형 지방정부 구현을 위해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직원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민과의 소통을 통한 열린 민원행정과 군민감동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매 분기별로 각 읍면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이동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