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하루 수십명 투입해 유족 편의제공 업무차질
행정사무감사 기간인데…군청 민원인 헛걸음 다반사

담양군에 따르면 화재사고 이후 담양을 방문하려던 사람들이 발길을 돌리는 바람에 죽녹원을 비롯 주요 관광지 인근 식당들의 대규모 예약이 취소되는가 하면 펜션이나 민박손님들의 예약이 취소돼 업주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또 갑작스런 사고로 가족을 잃고 실의에 빠진 유가족들의 편의를 봐주고자 설치한 유가족 대기소 및 분향소를 운영하기 위해 3교대로 인원을 투입하는 바람에 해당부서에서는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민원인들도 불편을 겪고 있다.
더욱이 대덕면 대조마을 주민들은 마을회관이 열흘이 넘도록 유가족 대기소 및 분향소로 활용되는 바람에 마을공동체 생활의 구심점을 잃고 불편을 감내하고 있다.
주민들은 급기야 유족들에게 마을회관을 비워달라고 요구하고 나서며 유족들과 갈등을 빚는 등 인심 좋고 평온했던 시골마을이 갑작스런 소동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담양군은 사고가 발생한 직후 유가족들의 편의를 위해 대조마을 회관에 유가족대기소를 마련하고 이들을 쉬게 한 것을 비롯 음식과 물, 모포 등을 제공했다.
또 이튿날부터 대덕면사무소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마을회관 한쪽에는 분향소를 마련한 뒤 ▲분향소반 ▲상황분석반 ▲관계기관 협력반 ▲유가족보호지원반 ▲의료지원반을 구성하고 각 반당 3명(의료지원은 5명)씩 3교대로 근무하도록 조치했지만 업무에 차질이 빚어지고 민원인이 헛걸음을 하게 되는 등 행정공백이 발생하게 됐다.
지난 1년간의 실적을 정리하고 내년도 사업들을 준비해야 하는 연말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하루에 51명이나 되는 인원을 화재사고 수습에 투입하는 것은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결국 군은 1주일 만에 사고 수습을 위한 근무반을 ▲상황분석반 ▲분향소 등 현장지원반 ▲의료지원반으로 축소하고 근무 인원도 △총괄 1명(심야 제외) △상황분석 2명(심야 1명) △현장지원 4명(심야 2명) △의료지원 3.5명(구급차 운전원 1명 종일근무) △안전건설과 4명(심야 2명)으로 줄여 3교대(의료지원 및 안전건설과 2교대)로 운영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꿨다.
하지만 담양군에 귀책사유가 있는 것도 아닌 화재사고 수습을 위해 26명이나 되는 인력을 투입하는 것이 적절한가는 여전히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희생자나 그 가족들에게는 분명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번 화재는 엄밀하게 따져보면 담양을 지나가던 관광버스가 사고를 당해 승객들이 다치거나 목숨을 잃은 것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고에 대해 어느 지자체에서도 유가족대기소나 분향소를 마련해주거나 인력을 파견해 편의를 돌봐주지 않는 것이 상식인 현실에 비춰보면 장성군의 요양원 화재사고나 세월호 사건의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담양군의 유가족에 대한 배려가 지나친 감이 있다는 것이다.
대덕면 주민 오모(47)씨는 “황망한 사고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유가족들의 슬픔을 돌본다는 것은 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행정에 공백을 초래하면서까지 공무에 전념해야 할 사람들을 대거 투입할 필요까지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며 “이제는 그만 정상적인 업무로 복귀시키고 유가족과 펜션업주가 원만한 합의를 볼 수 있도록 최소한의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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