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정 브리핑(2020-10-30일자)
전남도정 브리핑(2020-10-30일자)
  • 담양군민신문
  • 승인 2020.10.28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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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문화가 있는 날 행사 ‘온택트’ 다채
전남도가 가을을 맞아 코로나19로 중단됐던 ‘문화가 있는 날’ 행사를 23일부터 재개한다.
행사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거나 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는 도내 7개 시군에서 펼쳐지며, ‘온택트 컬처테라피, 희망전남 일곱빛깔 스테이지’라는 주제로 막이 오른다.
이 행사는 코로나19로 문화예술 공연이나 전시가 중단됨에 따라 문화향유에 목마른 도민들과 수해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로하고 생계에 어려움을 겪은 지역예술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와 전남문화재단, 관광재단, 예총 전남지회가 손잡고 추진에 나선다.
공연은 차 안에서 공연을 직접 감상한 ‘드라이브 인’ 방식과 도 공식 유튜브 채널 ‘으뜸전남튜브’를 통한 온택트 방식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실시간 방송되며, 방송 참여자를 위해 남도장터 상품권 2만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공연은 지난 23일 목포 신안비치호텔 주차장 ‘뛰뛰빵빵 드라이브 in 카퍼먼스’ 공연을 시작으로 매주 1회 이상 펼쳐진다.
이어 28일 함평 엑스포공원, 30일 곡성 기차마을에서 가을 향기 가득한 희망의 선율을 선물하게 된다.
11월에는 ‘가을빛 가득한 오색향樂’을 주제로 구례 서시천과 보성 다원에서 공연이 열리며, 해남 녹우당과 담양 식영정에서는 고택의 아름다운 풍경과 재즈, 클래식이 어우러진 색다른 공연이 선뵐 예정이다.

전남도, ‘대한민국 로컬푸드 라이브장터’ 개장
전남도는 11월 15일까지 도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와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 비대면으로 ‘대한민국 로컬푸드 라이브장터’를 개최한다.
도는 당초 이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대한민국 로컬푸드 큰잔치’로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변화한 온라인 행사로 변경, 추진에 나선다.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실시간 방송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제품 소개와 함께 판매한 방식으로, 최근 비대면 소비가 늘어나면서 급성장한 시장 가운데 하나다.
‘대한민국 로컬푸드 라이브장터’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연계 행사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업인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 돌산갓김치와 순천 흑심불고기, 나주 구기자배즙, 담양 떡갈비, 곡성 백세미 등 시군이 추천한 지역 농수특산물 50여 품목들이 ‘남도장터(jnmall.kr)’에서 최대 30%까지 할인 판매된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네이버 쇼핑라이브(shoppinglive.naver.com)’에서도 행사기간 중 총 22회에 걸쳐 실시간 판매가 진행된다.
개그맨 김원효·유인석, 유튜버 맛상무 등 유명 방송인이 출연해 1시간 동안 상품의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할인 판매와 깜짝쿠폰 증정 이벤트 등을 진행으로 시청자의 상품 구매를 돕게 된다.

전남도,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캠페인’ 큰 성과
전남도가 추진중인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캠페인’이 도내 농촌환경 개선에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도에 따르면 올 4월부터 추진중인 이 캠페인을 통해 지난 8월 기준 누적 1천 143t의 폐기물을 수거하는 등 쾌적한 농촌환경 조성을 비롯 깨끗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했다.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캠페인’은 국민이 찾아오는 농촌을 구현하고 도농교류 활성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실시된 지역주민 주도형 농촌환경 관리사업이다.
지난 2013년 실시된 ‘깨끗한 농촌만들기 캠페인(Clean Agriculture Campaign)’을 필두로 매년 추진되고 있다.
전남도는 목포시를 제외한 21개 시·군 주민협의체(주민, 이장, 마을리더 등)를 중심으로 한 환경개선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각 마을별로 매월 1회 이상 캠페인을 추진토록 하고 있다.
또한 세부 추진과제로 ▲아름다운 농촌 환경(영농폐기물 수거, 환경정비), ▲깨끗한 농축산물 생산(친환경·GAP 참여 농가 확대, 농약 등 투입재 적정사용 등), ▲바른 농업인 육성(맞춤형 교육, 현장포럼 등) 등 3대 핵심과제를 설정해 실천하고 있다.
이 같은 결과 21개 시·군 1천 403개 마을에서 올 8월말 기준 폐비닐, 폐농약병 등 영농폐기물과 적치물, 생활쓰레기 총 1천 143t이 수거됐으며, 꽃밭 가꾸기(8건)와 농촌현장포럼(4회) 실시 등을 통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고 농업인의 의식을 개선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올 하반기에는 겨울철 농한기를 활용해 영농폐기물·부산물을 집중수거하며, 이를 통해 영농폐기물 방치로 인한 경관 저해를 예방하고 불법소각 근절을 유도할 계획이다.

전남도, ‘인구감소 심각성’ 도민과 공유
전남도가 저출생·고령화 등 인구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민·관이 함께 한 저출생 극복 분위기 조성을 위해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전남도는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결혼·출산·육아에 대한 젊은 세대들의 인식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안성맞춤인 온라인을 통한 홍보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도는 미래세대의 주역인 미취학아동과 청소년의 인구문제 인식개선을 위해 전국 최초로 인구교육 영상을 제작, 배포한다.
인구교육 홍보영상은 수요자 특성에 맞게 미취학아동용과 청소년용 등 2종으로 제작됐다. 미취학아동용 영상(1분 45초 분량)은 가족의 소중함을 주제로 아이들이 좋아한 애니메이션과 동요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청소년용 영상(5분 30초 분량)은 같은 또래 청소년들이 출연해 인구문제를 보다 편안하게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인구문제 심각성과 해결방안에 공감하고 결혼·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해당 영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를 비롯 초·중·고 교육기관에 배포돼 교육과제로 활용되며, 유튜브 ‘전남’ 채널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배포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라남도는 인구보건복지협회 광주·전남지회와 현장 대면방식으로 추진하던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을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전환해 운영키로 했다.
온라인 캠페인은 ▲전문가 강의 청취 후 결혼·출산에 대한 지역 대학생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온택트 토크&퀴즈쇼’ ▲아빠의 육아문화 확산 동참을 위한 ‘100인의 아빠단 온라인 프로그램’ ▲온라인 카페 인구 홍보영상 ‘댓글 이벤트’ 등으로 꾸려져 11월중 개최될 예정이다.
전라남도는 아울러 저출생 극복을 위한 시책 홍보에도 적극 나선다. 지역 라디오와 신문, 버스 광고판 등을 활용해 공공산후조리원, 한방 난임치료 및 신혼(예비)부부 건강검진비 지원 등 주요 지원시책에 대한 홍보를 본격화한다.

전남도, ‘친환경농업대상’ 내달 13일까지 신청하세요
전남도는 친환경농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도내 시군과 농업인법인 등을 대상으로 ‘2020년 친환경농업대상’ 시상을 위한 공모에 나섰다.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총 4개소를 선정해 대상 1개소, 최우수상 1개소, 우수상 2개소를 시상하며, 농업인법인에 대해선 생산, 유통, 축산 등 3개 분야로 나눠 각각 최우수 1개소, 우수상 2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평가는 ▲친환경농축산물 인증실적 ▲친환경 농축산물 판매실적 ▲벼 이외 품목 증가 면적 ▲학교급식 중 친환경농산물 사용률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이뤄진다.
최종 수상자는 오는 11월 13일까지 시군에서 대상자를 추천받아 서면평가와 현지확인을 거쳐 전라남도 친환경농업추진위 심의 후 12월중 결정된다.
시상식은 내년 초 친환경농업 전진대회에서 이뤄질 계획이다.
한편, 전라남도 친환경농업대상은 지난 2005년부터 매년 도내 친환경농업인 및 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지금까지 15회에 걸쳐 89명에게 수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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