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정 브리핑(2021-6-20일자)
전남도정 브리핑(2021-6-20일자)
  • 담양군민신문
  • 승인 2021.06.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외활동 시 야생진드기 조심하세요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박종수)은 최근 전국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가 꾸준히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주로 4~11월 발생한다. 4~15일 이내의 잠복기를 거쳐 38℃ 이상의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 혈소판 감소, 결막충혈, 피로감, 근육통 등 증상을 보인다. 심하면 숨질 수 있는 제3급 법정감염병이다.
지난 4월 2일 경북에서 80대 여성이 과수 작업 중 참진드기에 물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으로 숨진 이래 현재까지 전남 1명을 비롯해 전국에서 17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은 올 들어 시군 보건소에서 의뢰한 의심환자 13건의 혈청에서 유전자검사로 병원체(바이러스) 1건을 검출했다. 또한 질병관리청에서 주관하는 ‘권역별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사업’에 참여해 도내에서 채집하는 참진드기에 대해 계절별 분포 및 병원체 보유양상을 파악하는 등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진드기는 주로 풀이 있는 장소뿐 아니라 공원, 농경지, 잡목지, 초지, 묘지 등 야생동물이 서식하는 모든 환경에 분포해 있다. 수풀이 우거진 곳에 있다가 지나가는 사람 또는 동물을 물어 흡혈한다.

전남도, 여름철 재해…안전한 도로 관리 온힘
전남도는 본격적으로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집중호우, 태풍, 폭염 등 재해피해로부터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방도로 안전관리 대응반’을 운영한다.
이는 해마다 여름철이면 집중호우, 태풍, 폭염 등 자연재해로 도로사면 붕괴, 토사 유출, 아스팔트 파임, 교통표지판 전도 등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도로 이용자의 안전 확보와 원활한 차량 소통을 위해 즉각적인 보수가 이뤄지도록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4개월간 ‘지방도로 안전관리 대응반’을 운영한다.
전남도와 도로관리사업소, 22개 시군 도로 관리부서로 구성해 소방본부, 경찰서, 국토관리사무소 등 유관기관과 공동 비상체계를 구축한다.
이들은 전남도가 관리하는 도로 2천898㎞(위임국도 600지방도 2천298) 구간의 터널 23개소, 교량 582개소, 급경사지 223개소, 침수 취약지역 9개소의 중점시설을 기상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피해 예상지역 점검, 예찰 강화, 인력·장비를 투입한 응급복구, 피해시설 복구계획 수립 등 매뉴얼에 따라 조치한다.
전남도는 또 장기계속공사로 추진하는 지방도 사업 현장 37곳과 공사 중인 2020년 수해복구사업 현장 70곳이 집중호우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와 품질관리를 지속해서 점검해 위험요인은 사전에 제거하고 신속한 안전관리 대응을 위해 ‘단톡방, 영상회의’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재해예방을 위해 지난 3월 해빙기를 대비해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합동으로 지방도 건설 현장 36개소를 점검하고, 5월 2020년 수해복구사업이 추진중인 179개 현장이 우기철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2개 시군 도로부서팀장을 대상으로 대책회의를 했다.

생활 속 세금 고민, 비대면 상담하세요
전남도가 코로나19로 힘든 영세 사업자와 서민의 세무 상담을 무료로 지원하기 위해 마을세무사 제도를 안내하는 홍보전단을 제작했다.
홍보전단은 마을세무사, 주요 상담사례, 전남지역 마을세무사 현황을 담았다.
마을세무사는 광주지방세무사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2016년부터 시행했다. 현재 제3기 마을세무사로 65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매년 평균 2천 건 이상의 상담을 하고 있다. 주요 상담 내용은 상속 관련 취득세·상속세 신고절차, 귀농인의 양도소득세 감면 처리, 마을공동체 감면 안내, 사망자 명의 체납차량 세금문제 등이다.
상담 대상은 지방세 관련 불복청구액 300만 원 이상인 경우는 제외하고, 세무사 상담비용이 부담되는 도민이면 누구나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상담을 바라는 도민은 전남도청 누리집이나 시군 세무부서를 통해 담당 마을세무사를 안내받은 후, 유선·이메일로 비대면 세무상담을 요청하면 된다.

코로나 백신 접종자, ‘남도장터’ 할인 혜택
전남도는 코로나19 백신접종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도가 운영하는 농수축산물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에서 접종자가 할인받을 수 있는 적립금을 제공한다.
행사는 14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1차 이상 접종한 남도장터 회원은 1만 원의 적립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남도장터 카카오플러스 친구 추가 후 정부가 발부한 백신 접종 증명서와 이름, 남도장터 아이디, 휴대전화 번호를 보내면 본인 확인 후 접수일로부터 최대 3일 이내 지급한다.
남도장터는 신규회원 가입 시 1천 원의 적립금도 지급하고 있다. 농할갑시다 20% 할인과 민물장어김치홈캉스 기획전 30% 할인 등 다채로운 행사를 동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적립금을 함께 사용하면 최대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이번 행사는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남도장터는 지난 5월 말 기준 전남지역 1천457개 업체가 입점해 1만 8천905개의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 강화로 농어가 소득 증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전남도, 폭염코로나 방역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전남도는 올여름 기온과 폭염일수가 평년보다 많겠다고 기상청이 예보함에 따라 도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를 위해 접촉을 최소화하게끔 무더위쉼터를 확대 운영하는 등 폭염과 코로나19 방역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폭염대책 기간은 오는 9월까지다. 전남도는 이 기간 실내 무더위쉼터 7천534개소의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하고, 1차 예방접종자를 포함한 모든 접종자를 대상으로 방역수칙을 지키는 수준에서 제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냉방비 18억 원도 지원한다.
밀접접촉 최소화를 위해 도민이 접근하기 쉬운 공원, 정자, 하천 둔치, 승강장 등에 야외 무더위쉼터 90개소를 추가 지정해 총 780개소를 운영한다.
5억 6천만 원의 예산을 들여 폭염 저감시설인 그늘막, 지붕차열도장 등 68개소를 설치하고, 23개 코로나19 예방 접종센터의 이용자를 위해 실내외 냉방기구와 냉방물품을 지원한다. 접종 인원 증가 시 실외 폭염 저감시설을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독거노인, 거동 불편자, 쪽방 주민, 장애인 등 17만 3천여 취약계층을 집중 관리하기 위해 재난 도우미 2만 4천 명을 활용해 유선으로 안부를 확인하고 폭염 상황 및 행동 요령 등을 전파한다. 응급상황 시 방문 또는 119구급대를 활용하는 신속한 환자 이송체계도 마련했다.
이밖에 가축 체력강화 및 스트레스 완화 대책 10억 원, 시설원예 폭염 저감사업 13억 원, 고수온에 따른 양식생물 대응장비 지원 12억원 등 농·축·수산 분야 123억원을 지원한다.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미세먼지 저감, 도시 숲도시 바람 길 숲 조성사업 등에도 260억원을 투입한다.

전남도, 여름휴가 가족단위소규모로 권장
전남도는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을 대비해 도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여름을 보내도록 ‘하계휴가 대비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특별방역대책은 여름휴가방학 등이 시작됨에 따라 활동량이 늘 것에 대비해 안전한 여름나기를 위한 조치다.
특별방역대책은 9월 17일까지 약 3개월간 추진되며 해수욕장계곡 등 물놀이시설, 휴가지 주변 다중이용시설, 학생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 등을 집중 관리한다.
이에따라 여름휴가는 백신접종 이후, 활동보다는 휴식 위주로, 가족단위(8명 이내) 또는 소규모(4명 이내)로, 분산해 가기를 권장한다.
특히 시기장소별 밀집도를 고려해 공공기관, 대규모 사업장 등의 휴가 기간을 폭넓게 사용토록 분산을 유도하고 휴가 후에는 방역관리자가 유증상자 유무를 면밀히 관찰토록 할 계획이다.
전남도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시범 운영해 큰 호응을 얻었던 안심해수욕장 사전예약제도 계속 운영한다.
또한 전남도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여름휴가를 보내도록 남도여행길잡이를 활용한 홍보도 강화한다.
이용객의 신속하고 간편한 진단검사를 위해 22개 시군 주요 관광지와 하계 휴양지에 임시선별검사소를 확대 설치운영하고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 특별 현장점검도 함께 펼칠 예정이다.

 

 

 


  • 전남 담양군 담양읍 추성로 1379번지
  • 대표전화 : 061-381-1580
  • 기사제보 : 061-382-4321
  • 인쇄물,기념품,광고문의 : 061-381-3883
  • 팩스 : 061-383-211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근
  • 법인명 : 담양군민신문
  • 제호 : 담양군민신문
  • 등록번호 : 전남 다 00232호
  • 등록일 : 2006-9-14
  • 발행일 : 2006-9-14
  • 발행인/편집인 : 최광원
  • 담양군민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담양군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dy1@hanmail.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