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광주첨단 간 시외버스, 내년 상반기 운행
버스정류장, 담양의 특색에 맞게 표준 디자인 개발
군 재정에 부담을 주는 건축물 신축은 가급적 지양
다양한 정책 수립, 활력 있고 역동적인 관광도시 발전

정철원 의원
▲연화촌 주차장의 효율적 활용방안
☞답변= 연화촌 주차장은 2015년 대나무박람회 개최와 관련하여 관광객 주차 편의 제공을 위해 국토교통부 지역개발사업으로 5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42,203㎡ 부지에 550면의 주차공간으로 조성돼 있다.
하지만 대나무 박람회가 종료된 이후는 메타랜드와 메타프로방스를 찾는 관광객을 위한 주차장으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캠핑카, 화물차 등이 상시 주차되고 있어 인근 마을 주민들의 지속적인 대책마련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캠핑카 장기주차 등 목적 외 사용을 방지하고자 지난 11월 차단시설과 교통안전시설 등을 설치한 바 있다.
현시점에서 연화촌 주차장을 사업용 자동차나 건설기계 주차 등 주기장 용도로 변경하는 것은 지침에 따라 일반 주차장이라는 기존 개발사업의 조성목적에서 벗어나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향후 관광객 추이와 연화촌 주차장 이용률, 기존 주기장 이용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연화촌 주차장에 대한 최적의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군의회와 협의해 나가겠다.
▲담양군 건설기계 장비협회와 업무협약 추진
☞답변=우리군 건설기계는 굴착기, 지게차, 덤프트럭 등 총 1,486대가 등록‧관리되고 있다.
현재 읍면별로 각각 1개소의 굴착기 업자와 연계하여 재난복구현장에 장비를 투입하고 있으나, 상시 고용형태가 아니어서 재난발생 시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대처해나가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의원님의 말씀대로 우리 군과 건설기기 관련 단체가 업무협약 체결하여 각종 재난 발생 시 건설기계를 신속히 투입하여 군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 하는 새로운 재난안전 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시설물 설치 지양 및 생활밀착형민원사업 지원 확대
☞답변=도시재생사업과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은 의원님께서 우려하시는 시설물 설치의 대표적인 사례들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2019년도 선정된 담양읍과 2021년도에 선정된 창평면 2개 지구이며 거점공간조성과 생활 SOC확충, 주민공동체 프로그램 사업을 통해 지역을 새롭게 가꾸어 가기 위한 사업이다.
또한, 농·산·어촌 개발 사업은 2006년 창평권역을 시작으로 금성산성권역, 월산권역, 무정, 수북, 대전 6개 사업은 완료하였고, 봉산, 대덕 농촌중심지는 금년도에 완료할 계획이며, 고서면 2023년, 용면 2024년, 가사문학면 2025년도에 시설을 완료할 계획이다.
2개의 사업은 공모사업과 국도비 지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열악한 우리 군의 재정여건 상 지역개발을 위해 꼭 필요한 주민참여형 사업이다.
하지만 본 사업에 반영된 일부 시설물의 경우 계획수립 단계에서부터 장기적인 유지관리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부족하여 향후 군 재정에 부담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공모사업과 국도비 지원사업에 대한 추진은 사전에 타당성 및 경제성 분석은 물론 사후 활용방안까지도 꼼꼼히 검토하여 군 재정에 부담을 주는 건축물 신축은 가급적 지양해 나가도록 하겠다.
또한, 생활밀착형 사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은 주민참여 예산 확대 등을 통해 많은 군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
▲행정영역 민간위탁 운영 활성화
☞답변=의원님의 말씀과 같이 행정에 대한 민간위탁은 비용절감은 물론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통해 행정과 민간이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것으로 그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현재 군에서는 담빛예술창고, 정미다방, 죽녹원 한옥카페 등을 직접 운영 중에 있으나, 시설물 대부분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어 군 재정에도 부담을 주고 있다.
따라서 내년 상반기 중에는 군 직영 시설물에 대한 민간위탁을 추진할 계획으로 민간위탁 범위와 방향 등 전반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
다만, 민간위탁의 경우 수탁자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수반되어야 하며, 지나치게 수익성만 강조하다 보면 공공서비스의 질이 저하되는 문제점 또한 상존하고 있어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무인발급기 설치는 매표소 관광객 수와 운영 인력 등을 고려하여 설치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
또한, 최근 관광트렌드에 맞춰 우리 지역 주요 관광지를 디지털로 연계하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
최용호 군의원
▲담양군 버스승강장 디자인 통일
☞답변=우리 군에는 버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409개소의 버스 승강장을 설치 운영 중이다.
우리 지역의 버스승강장은 2015년부터 ‘담양군 생태도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색상과 재료 등을 통일화하여 목재 승강장으로 설치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시설점검을 통해 어느 지역보다 깨끗하고 쾌적하게 관리되고 있다.
다만, 노후된 승강장이 여전히 많고 색상과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디자인 공모 등을 통해 실용적이고 담양의 특색을 나타낼 수 있는 표준 디자인 개발을 검토하겠으며 보수가 시급하거나 교체가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는 연차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
▲도로반사경 사후 관리 철저
☞답변=도로반사경은 운전자의 시야 확보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설치되는 중요한 도로안전시설물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히 관리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 군이 관리하는 반사경은 도로, 마을 안길 등 총 1,873개소에 설치되어 있다.
앞으로 군에서 관리하는 모든 반사경에 대해 반사각도와 반사판 재질 훼손 등 전수조사를 실시해 제 기능을 못하는 반사경은 전면 보수를 실시하여 주민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
▲규정과 지침에 맞는 회전교차로 설치
☞답변=회전교차로는 일반적으로 신호교차로 보다 대기시간이 짧아 차량 소통에 효율적이며 교차로 진입 속도가 낮아 교통사고 위험이 감소되는 등 안전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우리군은 시공 중인 7개소를 포함하여 총 31개소 회전교차로를 관련 지침과 규정에 맞게 설치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회전교차로가 교행에 문제점이 있고 야간 시야 확보에도 어려움이 발생하는 등 보완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회전교차로 전반에 대한 시설물 안전점검을 통해 개선책을 조속히 마련해 나가도록 하겠다.
아울러 향후 설치 예정인 회전교차로에 대해서도 도로 여건과 교통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교통사고 예방과 운전자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규정과 지침에 맞게 설치하겠다.
이기범 의원
▲담양군 공직자의 관내 실거주 문제
☞답변=담양군 공직자의 우리군 실거주 현황은 공무원 729명, 실무원 214명 총 943명 중 우리군 실거주 인원은 321명으로 전체 공직자의 34%이다.
이 중 40세 미만 실거주인원은 132명이고, 40세 이상 실거주인원은 189명이다.
의원님의 말씀대로 우리군 공직자가 우리 지역에 실제 거주하지 않는 현실은, 저 또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
먼저, 승진과 보직부여 등 각종 인사와 관련하여 지역 내 거주여부를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겠다.
또한, 후생복지에 대한 차등 지원 등을 통해 관내 거주 공직자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
그리고 젊은 청년들의 인구유입을 위해서는 우선 청년 문화복지카드, 결혼 축하금, 청년 취업자 주거비 등 청년들의 경제지원을 늘려가면서 일자리종합지원센터와 창조기업 지원센터 등을 통해 청년 취창업도 적극 지원 하도록 하겠다.
또한, 제2일반산업단지의 차질 없는 추진으로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등 청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역동적인 담양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다.
특히, 담양읍 삼만리와 지침리에 LH 행복주택 134호를 2025년 준공 목표로 내실 있게 추진하여 젊은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가겠다.
▲지속적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정책 변화의 필요성
☞답변=최근 담양군 관광객 수가 정체되어, 박스권에 갇혀 있는 상황으로 체험체류형 관광인프라 전반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함께 관광의 6차 산업화 등을 통해 새로운 관광수요에 대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창평 죽향CC 일원에 ‘담빛팜 월드 조성사업’을 통한 짚라인, 루지, 알파인코스터, 리프트 시설 등 다양한 체험관광과 숙박시설을 갖춘 관광시설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비사업을 확보해 담양호를 연결할 수 있는 출렁다리를 설치하고 담양호 일대에 민자유치를 통한 수상레저타운을 조성하여 용마루길과 연계한 새로운 담양관광의 랜드마크를 조성하겠다.
아울러 죽녹원과 슬로시티 일원에서는 담양의 생태체험관광을 중심으로 창평 패러글라이딩, 담양항공 등을 담빛 팜월드와 연계하여 액티비티 관광을 활성화해 나가겠다.
특히, 해동문화예술촌, 담주예술구, LP 음악충전소, 담빛예술창고 등 원도심에 자리잡은 문화예술자원을 죽녹원과 메타랜드 등 주요 관광지와 연계하여 원도심 골목까지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대나무 축제는 주민소득과 연계한 향토 축제로 발전시키고 주요 관광지에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접목하여 야간에도 활력 넘치는 역동적인 관광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
박준엽 군의원
▲질문=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의 설치 필요성 및 설치‧운영방안
☞답변=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의 필요성은 의원님 의견에 깊이 공감하며, 소아청소년과가 없어 인근 광주 병원을 이용해야 하는 우리 지역의 여건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현재 우리 군 출산율은 0.9%이며 노인인구가 32.7%인데 반해 소아청소년은 전체 인구의 약 11%에 머물고 있어, 지역의 미래성장 동력인 청년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 요인이 있지만 취약한 의료 환경은 아이 키우기가 어려운 환경으로 직결되고 더 나아가 낮은 출생률로 이어지는 요인 중의 하나다.
이러한 상황에서 산부인과 병원과 함께 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의 설립 필요성은 젊은 세대는 물론 부모들의 오랜 숙원이다.
하지만 경영 측면에서 수익이 담보되지 않은 지역여건상 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의 유치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상존한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규모 택지개발 사업과 공동주택 조성, 그리고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다양한 인구유입정책을 통해 의료기관 입주여건을 조성해 나가겠다.
또한, 의료취약지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을 협의해 나가면서 보건소는 물론 기존 병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소아청소년과 설치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담양~광주첨단 간 시외버스 운행 필요성
☞답변=광주~대전~수북~담양읍 간 광역교통망 구축은 민선8기 군수 공약사항으로 추진 중이다.
먼저, 그동안 진행상황을 말씀드리면 지난 2021년 7월에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 광역 교통위원회에 수북‧대전에서 광주 터미널 간, 그리고 수북‧대전에서 광주 송정역을 연결하는 광역급행버스 2개 노선을 신청했고, 광주 시내버스가 운행 중인 19개 노선의 중복운행에 대한 조정 요청을 수용하여 지난 9월 수북‧대전과 광주첨단을 연결하는 1개 노선이 가결된 바 있다.
앞으로 대도시권 광역 교통위원회에서 운임요금이 결정되면 광역급행버스 운송사업자 모집공고와 심사를 거쳐 2023년 상반기에는 운행이 개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송정역 노선과의 교통망 구축도 국토교통부와 광주광역시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지역민들의 교통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